[보드게임] 7원더스 : 듀얼 플레이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도 7원더스의 후속작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오늘은 7원더스를 2인 전용게임으로 바꿔서 나온,
7원더스 : 듀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번작도 당연히, 세계 7대 불가사의를 다루는 보드게임이다.
다만 더 이상 7대 불가사의가 아니라.. 좀 더 다양한 고대의 건축물이 나온다.
앞선 두 작품이, 조금 가벼운 편이라면..
일대일 승부를 보는 게임인만큼, 훨씬 전략적이고 어려운 편이다.
물론 게임 룰 자체가 어렵지는 않다.
다만 상대를 견제하고, 이기는 전략을 펼치기 위해 생각이 필요하다는 뜻.
긱 정보를 보면, 7원더스랑 웨이트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다. (오히려 살짝 낮네...?)
그리고 전략을 좋아하는 긱 답게, 평점 또한 높은 편이다.
2015년작이니.. 7원더스 출시 이후 5년만의 후속작이라고 할 수 있겠다.
건축가들보다 듀얼이 먼저 나온 작품이라서 글 올리는 순서를 이 쪽을 먼저 올리는 게 좋았을 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다음은 아레나 정보.
전략, 상호작용 부분이 높아진만큼, 게임이 훨씬 전략적이고 상대와의 수싸움이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약간 추상전략게임 같은 느낌이랄까...
그럼 이제 룰 설명을 시작하겠다.
・7원더스 : 듀얼의 목표
상대보다 좋은 문명을 건설하라!
군사승리, 과학승리, 문화승리 3가지 방식의 승리방정식이 존재한다.
균형있게 건물을 건설하여 승리 요건을 달성하자
・7원더스 : 듀얼의 룰
준비 단계
위와 같이 시작 기본 세팅을 준비한다.
진보토큰의 경우 무작위로 5개를 선택하여 준비한다.
카드는 시대별로 1시대, 2시대, 3시대가 있는데 각 시대가 라운드가 된다.
즉, 첫 라운드에는 1시대카드만 쓴다.
1시대 카드 배치는 위와 같은 모양으로 하되, 무작위로 배치하면 된다. (완전히 똑같은 카드로 할 필요가 없다는 뜻)
12장의 불가사의 카드 중에, 무작위로 4장을 공개하여 드래프트를 진행한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플레이어 1 → 플레이어 2 → 플레이어 2 → 플레이어 1
추가로 불가사의 카드 4장을 공개하여 다시 한번 드래프트를 진행한다.
이번에는
플레이어 2 → 플레이어 1 → 플레이어 1 → 플레이어 2
순서로 진행한다.
각 불가사의는 필요한 자원, 특수능력 등이 전부 다르며
일반적으로 한턴 더 능력이 좋다고 여겨지는데, 다른 불가사의와 필요한 자원을 공유하는 식으로 조합을 짜는 것이 좋다.
각 플레이어별로 7코인(원)씩 받고, 게임을 시작한다.
플레이 단계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중앙의 카드 1장을 선택하고(앞면으로 된 것도, 뒷면으로 된 것 모두 가능)
단, 카드는 항상 카드열의 밑에서부터 가져오며, 다른 카드로 가려져 있지 않은 것만 가져올 수 있다.
가져온 카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1. 해당 건물을 건설한다.
2. 해당 카드를 버리고 코인을 얻는다.
3. 불가사의를 건설한다.
건물의 건설
카드 종류는
노랑 - 상업(경제)
초록 - 과학
빨강 - 군사
갈색 - 원재료 자원 (목재, 석재, 점토)
회색 - 제품 자원 (유리, 파피루스)
보라 - 길드
파랑 - 시민(점수)
총 7종류가 존재하며, 해당 카드의 왼쪽에는 건설에 필요한 자원이,
오른쪽 위에는 연계마크가 있다.
전작과 같이 연계 마크가 있다면 연계 건물을 무료로 건설할 수 있게 된다.
무료로 건설 가능한 건물도 있고(왼쪽에 자원 마크가 없음)
연계가 없는 건물도 있다(오른쪽 위 연계마크가 없음)
기존 7원더스에서 자원 몇개가 사라지고, 연계카드가 늘어났으며
부족한 자원의 경우 돈을 지불하여 건설할 수 있게 되었다.
※부족한 자원의 돈 지불 방식(교역)
부족한 자원 1개당 2원 + 상대방의 해당 자원 생산개수당 1원
해당 금액을 은행(공급처)에 내고 건설
※상업카드
상업카드가 전작과 가장 많이 달라졌는데, 총 4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1. 특정 자원을 1원으로 살 수 있는 카드(위에 소개한 지불 방식을 무시한다)
2. 코인(돈)을 받을 수 있는 카드
3. 원재료 혹은 제품 자원으로 대체 가능한 카드
(단, 교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상대방의 자원 생산개수에 포함하지 않는다는 뜻)
4. 건축한 카드 및 불가사의에 따라 코인(돈)과 점수를 받는 카드
※군사카드
군사카드를 사용하여 건물을 건설한 경우,
해당 카드에 그려진 방패 개수만큼 분쟁트랙에서 마커를 전진시킨다.
만약 마커의 전진으로 상대방의 군사토큰의 위치에 도달한다면
상대편은 해당 코인을 즉시 은행에 지불하고, 토큰을 제거한다.
(일회성이며 2코인/5코인이 존재함)
단, 돈이 부족하다면 있는만큼만 지불한다.
※과학카드
전작에서 3가지 종류가 있었다면, 이번 듀얼에서는 총 6가지 종류가 존재하며,
각각의 마크는 모든 시대를 통틀어 2장씩 존재한다.
따라서 과학카드는 총 12장이 있다.
같은 마크의 카드 2장을 모은다면 진보 토큰 1개를 가져올 수 있다.
진보토큰은 총 10종류의 토큰이 존재하며 각각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농업: 6골드 획득, 게임 종료 시 4점
-
도시 계획: 6골드 획득, 연계효과로 건축물을 지을 때마다 4골드 획득
-
수학: 게임 끝날 시 진보토큰 1개당 3점 (수학 토큰도 포함)
-
신학: 앞으로 건설되는 모든 불가사의는 한 차례 더 진행 효과를 가진다.
-
석공술: 앞으로 문화 건축물(파란색)을 지을 때 필요한 자원을 2개 선택하여 할인
-
건축: 앞으로 불가사의를 지을 때 필요한 자원 2개를 선택하여 할인
-
경제: 상대편이 교역을 위해 코인을 사용할 때 그 코인을 얻을 수 있음
-
법률: 과학 마크 1개로 친다.
-
철학: 승점 7점
-
전략: 앞으로 군사 건물을 지을 때 추가적으로 방패 1개를 더 얻음(분쟁 마커 추가 전진, 단 불가사의로 얻는 방패마커는 제외)
※길드카드
길드카드는 3시대에만 존재하며 효과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두 명의 플레이어 중, <노랑 / 초록 / 빨강 / 파랑 / 갈색&회색> 카드가 많은 사람의 카드 숫자만큼 코인을 얻고, 종료시에 점수를 얻는 카드
2. 종료 후 두 명의 플레이어 중 코인이 더 많은 사람의 코인 3개당 1점 카드
3. 종료 후 불가사의를 더 많이 건설한 사람의 건설 1개당 2점 카드
카드 버리고 코인 받기기본적으로 2코인을 얻고, 자신이 가진 노랑카드 1장당 1코인을 받는다. (예시 : 노랑카드가 3장→2+3=5코인)
불가사의 건설
해당 불가사의 왼쪽에 그려진 자원을 필요로 하며,
건설 이후 오른쪽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해당 불가사의 건설에 쓰인 카드는 뒤집어서 불가사의 오른편에 꼽고,
해당 카드의 효과 및 필요 자원 등은 무관하다.
불가사의는 누군가 4개의 불가사의를 건설한다면 다른 플레이어는 1개의 불가사의를 제거한다. (즉, 한 게임 내에 총 7개의 불가사의만 건설 가능.)
불가사의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아피아 가도 - 코인 3개 획득 / 상대 코인 3개 제거 / 차례 1번 더 / 승점 3점
- 키르쿠스 막시무스 - 상대 회색 건축물 1개 제거(선택가능) / 방패 마커 1개 / 승점 3점
- 로도스의 거상 - 방패 마커 2개 / 승점 3점
-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 이번 게임에 쓰이지 않은 진보 토큰 중 3개를 무작위로 가져오고, 그 중 1개를 선택 / 승점 4점
- 파로스 등대 - 원하는 원재료 자원 1개 생산으로 취급(1개로 딱 정하는 것이 아닌, 필요 때마다 원하는 걸로 대체 가능하며 단, 교역 비용에는 영향x) / 승점 4점
- 공중정원 - 코인 6개 획득 / 차례 1번 더 / 승점 3점
- 마우솔로스 영묘 - 모든 버려진 카드를 확인하고, 1장을 무료로 건설 / 승점 2점
- 피레우스 항구 - 원하는 제품 자원 1개 생산으로 취급(1개로 정하는 것이 아닌, 필요 때마다 원하는 걸로 대체 가능하며 단, 교역 비용에는 영향x) / 차례 1번 더 / 승점 2점
- 피라미드 - 승점 9점
- 스핑크스 - 차례 1번 더 / 승점 6점
- 제우스상 - 상대 갈색 건축물 1개 제거(선택가능) / 방패 마커 1개 / 승점 3점
- 아르테미스 신전 - 코인 12개 획득 / 차례 1번 더
라운드 종료(시대의 끝)
중앙에 깔린 시대 카드를 전부 소진하면 해당 시대가 종료되고 다음 시대로 넘어간다.
2시대, 3시대 카드의 배치법은 다음과 같다.
해당 시대 시작 때 군사력이 낮은 플레이어가 다음 시대 시작 플레이어를 정한다.
군사력이 동점이라면, 전 시대의 마지막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를 정한다.
종료 단계
승리 조건이 총 3가지 존재한다.
1. 군사 승리 - 누군가 한 플레이어가 분쟁마커를 끝까지 전진시키면, 그 즉시 게임 종료
2. 과학 승리 - 누군가 한 플레이어가 과학마크 6개를 모은다면, 그 즉시 게임 종료
3. 문화 승리 - 3시대의 모든 카드를 소모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이후 최종 점수를 계산한다.
최종 점수 계산
플레이어는 각자 이하의 점수를 모두 합산한다.
노랑 카드 점수
초록 카드 점수
파랑 카드 점수
보라 카드 점수
불가사의 점수
코인 점수(3개당 1점)
군사 점수(분쟁트랙 위의 마커 위치에 따라 점수 획득)
모든 점수를 더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승리한다.
동점이라면 파랑 카드의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 (문화 승리이므로)
판테온 확장
5개의 신화와 각 신화마다 3개의 신이 추가되었다.
각 신마다 특수한 효과가 존재하여, 과학 및 군사 승리가 조금 더 쉬워졌고, 상호작용이 늘어났다.
또한 불가사의와 진보토큰도 추가되어서, 게임의 재미가 더해졌다.
아고라 확장
원로원이라는 개념이 생겨났으며, 원로원을 지배하면 추가적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모략카드도 추가되어 함정카드 등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승리 조건도 추가되었는데, 모든 원로원 구역(6개)의 지배시에는 정치 승리를 달성한다.
7원더스 듀얼은, 전작인 7원더스가 2인 게임일 때 재미가 덜 하다는 점에 착안해서 만들어진 게임이지만,
이런 저런 요소를 추가하여 훨씬 재미있게 만들어진 게임이다.
특히, 본판도 본판이지만 2개의 확장은 게임의 밸런스 조정과 구성을 풍부하게 하여 더욱 재미를 배가시켰는데,
절묘하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2인용 게임에도 불구하고, 풀확장 구매시 10만원 정도하여
가격이 싼 편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본판 정도는 대중적인 보드게임 카페에서 플레이가능하며
재미를 느낀다면 구매해서 확장까지 껴서 플레이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으로 시리즈물을 포스팅하게 되었는데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작품들이다.
특히 오늘 소개한 듀얼은.. 진짜 재밌고 좋아하는 게임이다.
꼭 플레이 해보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도 이만 마친다.